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빌딩 (제공=뉴시스)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빌딩 (제공=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 KT는 2019년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 등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4%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 8.4% 증가해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매출은 6조2137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순이익은 2133억 원으로 10.9% 줄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나 5G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한 1조6560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는 전분기보다 0.5% 증가해 2분기 연속 상승하며 3만1912원을 기록했다. 

KT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5G 요금제와 고객센터와 대리점 등 유통 채널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2분기 5G 가입자 42만 명을 유치한 바 있다. 이후 5G 가입이 본격화되면서 3분기 기준 2분기보다 52% 증가한 64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달성했다. 전체 5G 고객 중 85% 이상은 고가의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어 실적 견인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해 1조1682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3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0% 수준으로 성장했다. 가장 고가의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우량 가입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7013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KT는 3분기 IPTV 가입자 823만 명을 기록하는 등 업계 1위답게 순조로운 가입자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3분기 누적 CAPEX 집행액은 2조952억 원으로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KT는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제공 중이다. 11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3000여 개를 넘어서며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KT는 5G 가입자 기반을 넓히는 데에 집중하는 동시에 자사 AI 역량을 활용해 미래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고도화된 지능형 네트워크와 AI 융합 플랫폼을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과 업무 공간에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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