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의 주인공 '펭수'의 부산 사인회 현장.(사진=EBS)
EBS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의 주인공 '펭수'의 부산 사인회 현장.(사진=EBS)

[뉴시안=정창규 기자]‘대세 펭귄’ 펭수의 인기가 대단하다. 방송은 물론 영화·TV·이모티콘·광고 등에 이어 굿즈도 접수에 나선다.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여러 장르에 적용해 파급 효과를 노리는 원소스 멀티유즈(OSMU) 전략을 증명해 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EBS는 ‘자이언트 펭TV’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첫 캐릭터 상품으로 출시된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오픈 직후 하루 만에 판매 인기 순위를 휩쓸었다.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방송에 나온 펭수의 모습을 활용한 24종의 움직이는 이미지로 구성됐다. ‘펭-하’, ‘눈치 챙겨’, ‘엣헴 엣헴’ 등 시청자들이 평소 많이 관심을 갖고 사용하는 이미지와 모습을 활용해 만들었다고 EBS 측은 설명했다.

펭수는 지난 4월부터 '자이언트 펭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EBS 연습생이자 크리에이터로, 현재 2030세대 사이에서 가장 핫한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다.

특히 지난 9월 공개된 'EBS 육상대회(이육대)' 영상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된 펭수는 엉뚱한 행동과 거칠고 직설적인 입담, 걸걸한 목소리가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노래, 춤, 랩 등 다분한 끼로 못하는 게 없어서 고민이라는 야망 펭귄의 모습과 시시각각 변하는 요즘 트렌드와 고민을 공유하며 공감과 소통에 나서면서 2030에게 ‘직통령(직장인 대통령)’으로 열띤 지지를 얻고 있다.

또 EBS 사장 김명중의 이름을 거침없이 부르는 패기있는 모습은 성인 팬들을 끌어모아 '학식픽', '회사픽' 등으로 불리고 있기도 하다. 펭수는 21일 기준 유튜브 구독자 수 약 80만 명을 넘었고 방송·영화·행사·광고 등 섭외 러브콜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서점 예스24(YES24)도 지난달 30일부터 EBS 학습 브랜드전 이벤트를 진행하며 우주대스타 펭수의 굿즈가 화제를 모았다.

EBS 측은 잇따른 굿즈 발매 요청에 따라 연말 출시를 목표로 펭수 굿즈를 준비하고 있다.

펭수는 EBS에서 시작했지만 MBC, SBS 등 지상파 방송국들과 유튜브 채널에 잇따라 출연하며 경계를 허물고 있다. 출판, 유통, 식품업계에서도 러브콜이 쏟아진다.

유튜브 등 새로운 영상 플랫폼으로 시청 층을 다양하게 넓혔기 때문이다. 펭수는 EBS TV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의 한 코너로 시작했지만 초반부터 유튜브를 함께 공략했다.

‘상어가족’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한국 스타트업 스마트시티가 미국 구전동요를 변형해 만든 이 동요는 유튜브와 SNS를 통해 확산하면서 유아부터 할아버지까지 노래를 따라 부르게 만들었다. 누적 조회수가 40억 뷰에 달할 만큼 인기다.

캐릭터, 매체, 세대의 벽을 뛰어넘은 콘텐츠와 히트 캐릭터의 등장으로 캐릭터를 활용해 상품의 가치를 끌어올린 셈이다.

펭수가 단독 화보의 모델로 데뷔한 '나일론' 12월호는 18일 전국 주요 서점을 통해 순차적으로 판매 중이다.(사진=나일론)
펭수가 단독 화보의 모델로 데뷔한 '나일론' 12월호는 18일부터 전국 주요 서점을 통해 순차적으로 판매중이다.(사진=나일론)

유통가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1일 개봉하는 애니매이션 ‘겨울왕국 2’ 캐릭터의 경우 국내 의류업체인 이랜드리테일과 콜라보를 통해 ‘겨울왕국 2’ 아동복 컬렉션을 선보인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브랜드 팝소켓코리아와는  ‘겨울왕국 2 팝그립’을 출시했다. 이외 홈플러스에서는 엘사와 안나, 올라프 등 캐릭터가 담긴 이불, 쿠션, 베개 등 침구류와 캐릭터 식기, 핫팩, 아동·성인 욕실화, 빅돌인형(5종) 등을 판매한다.

스누피 달착륙 50주년을 기념해 스누피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도 나왔다. 엔제리너스는 스누피 캐릭터를 활용한 2020년 한정판 다이어리 패키지를 출시했다. 프랑스 파리 출신의 세계적인 스트릿 아티스트 앙드레 사라이바가 스누피를 그린 작품 중 국내 최초로 협업했다. 구성품은 스누피 다이어리, 스누피 스티커, 아메리카노 무료, 음료 3종 할인권, 스누피 볼펜 등이다. 롯데백화점은 유명 스킨케어 브랜드 '살랑드파리'와 롯데 뮤지엄이 손잡고 출시한 '스누피 패키지 기획세트' 5종을 한정 판매하기도 했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펭수’의 활략이 더 기대된다. 펭수에 대한 유통가의 러브콜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바나나우유’로 유명한 빙그레, ‘빠다코코낫’을 만드는 롯데제과, ‘동원참치’로 유명한 동원그룹 등도 펭수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펭수가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밝힌 제품들이다.

최근에는 한 패션 매거진을 통해 펭수의 첫 단독 화보 사진이 공개됐다. 사진 속 펭수는 목에 커다란 노란 리본을 둘러 멋을 한껏 냈다. 또 날개 끝에 네일아트로 포인트를 줘 사랑스러운 매력을 업그레이드했다.

펭수가 어린이들의 대통령이자 EBS 선배인 ‘뽀로로’의 인기를 넘어설지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