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기율 기자]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22일 “차기 기업은행장 인선은 ‘낙하산 인사 배제’를 대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의 임기가 내달 만료되면서 금융권 안팎으론 내부 승진과 관료 출신 영입설이 엇갈리고 있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수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9년간 기업은행은 내부 출신 행장 체제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며 “오히려 공공기관장으로서 물의를 일으켰던 대다수 사례는 ‘낙하산 인사’였음을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는 기업은행장 선임 절차는 낙하산 인사를 걸러내기에 매우 성긴 그물”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금융공공기관의 기관장 선임 절차를 개선하라고 권고한 것도 이 떄문”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금융혁신위원회는 금융공공기관 기관장 선임과정의 투명성과 정당성 확보를 위한 합리적 절차, 개별법에 따라 선임하는 산업은행·기업은행·한국거래소 등에 대한 합리적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할 것을 금융위에 권고했다.

금융노조는 “금융위는 금융혁신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어떠한 제도 개선 노력도 하지 않은 금융위가 기업은행장에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를 제청한다면, 금융산업 발전과 개혁은 안중에도 없이 행정권의 영향력으로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급급한 집단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보은 인사는 물론 관료나 정치권 출신 외부 인사, 그 어떤 낙하산 인사도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자신이 전임 금융위원장과는 다르게 금융개혁을 실천할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