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5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 자유한국당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관련 “검찰에 소환 없이 즉각 기소 절차에 돌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묻겠다”며 “지금 패스트트랙 불법폭력 사건 수사 어디까지 와 있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세간의 의혹대로 한국당과 밀당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한국당 의원들은 검찰수사에 응할 생각이 없다”면서 검찰이 소환 없이 즉각 기소 절차에 돌입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심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공직선거법은 오는 27일, 검찰개혁법안은 내달 3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는 것을 지적하며 “12월 10일 정기국회 시한까지 여야4당이 합의한 패스트트랙 법안들은 반드시 동시처리 돼야 한다”며 “최소한의 비례성을 보장하기 위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제도 개혁, 18세 선거권 보장 등 여야4당이 합의한 핵심 원칙들이 훼손되는 일 없이 통과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은 그동안 누려온 황제 기득권을 사수하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을 하고 있다”며 “자신들이 주도해 만든 국회법 절차를 불법폭력으로 방해한 정당이 절차 위반이라고 하면서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표는 “검찰개혁과 선거제도개혁을 온몸으로 막아선 한국당의 행태는 기득권을 천년만년 계속 누리겠다는 반개혁 수구선언”이라며 “황교안 대표의 단식은 패스트트랙 불법폭력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이며 기득권을 사수하기 위한 단식”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또 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촛불정부로서의 최소한의 소임을 다하는 길은 패스트트랙 합의정신에 따라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라며 “최근 민주당 일각에서 선거법을 한국당과 합의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합의를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문제는 그 합의가 개혁을 위한 합의여야지 개혁 훼손을 위한 야합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또한 공수처법, 선거법 분리는 가당치 않다. 우리는 어떤 일이 있어도 공수처법과 선거법 모두 다 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민주당은 여야4당 개혁공조의 길을 갈 것인지, 한국당과 적폐공생의 길을 갈 것인지 분명히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