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표정 ‘광대승천’에 맞는 영화는?…KT, 감정 읽는 스케너 장착 OTT ‘시즌’ 출시
내 표정 ‘광대승천’에 맞는 영화는?…KT, 감정 읽는 스케너 장착 OTT ‘시즌’ 출시
  • 조현선 기자
  • 승인 2019.11.28 15: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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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화질·초고음질·초개인화 제공 OTT
“기본에 충실하지만 가장 풍부한 콘텐츠 선보이겠다”
KT가 선보이는 '시즌(Seezn)'의 인공지능(AI) 기반의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을 설명하고 있는 유현중 유현중 모바일미디어사업담당. (사진=조현선 기자)

[뉴시안=조현선 기자]KT가 기존 인터넷영상스트리밍 서비스(OTT)를 넘어선 5G 인공지능 기반의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타 OTT 서비스와 달리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두지 않고 누구에게나 모바일로 초고화질 콘텐츠를 제공해 '넷플릭스'부터 시작된 미디어 전쟁에서 1위의 자리를 노리겠다는 각오다. 

KT는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시즌(Seezn)'의 시작을 알렸다. IPTV, 인공지능TV를 연달아 성공시키며 국내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차원이 다른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날 공식 출범한 시즌은 ▲인공지능(AI) 기반의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 ▲단어를 선택해 콘텐츠를 찾아주는 ‘스토리텔링 장면 검색’ ▲영상에 삽입된 음악 지니뮤직으로 바로 듣기 ▲모든 요금제 사용자 초고화질 제공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 슈퍼사운드’ 적용 등을 특화 서비스로 제공한다. 

'보는 OTT'에서 벗어나 '보고 듣는 OTT'로 진보해 KT의 미디어·콘텐츠 그룹의 역량이 한데 모아진 집약체인 셈이다.

먼저 시즌은 5G시대, AI를 바탕으로 모바일에서 보다 실감나는 영상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초고화질, 초저지연, 슈퍼사운드 등 타 OTT와 차원이 다른 시청환경을 제공한다. 또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이 없어 모든 고객이 초고화질로 제작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보헤미안 랩소디', '악인전' 등 2019년 개봉 영화를 4K UHD 화질로 추가 과금 없이 즐길 수 있는 모바일 OTT 서비스는 시즌이 유일하다.

특히 5G 기반으로 초저지연 기술을 제공해 야구, 골프 등 스포츠 중계의 지연시간을 1초대로 단축했다. 이는 모바일 OTT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수준이다. 또 국내 최초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 슈퍼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스포츠, 음악 등 각각의 장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장 효과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진정한 '보고 듣는 OTT'로 거듭나기 위해 음악 그룹사인 지니와의 연동으로 고객은 영상 시청 중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이나 TV 속 배경음악을 앱 내에서 바로 확인하고 들을 수 있다. 현재 지니 뮤직 내 약 17만 곡을 시즌에서 바로 듣기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더 많은 곡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AI기술을 활용해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 기능이 눈에 띈다. 사용자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 사용자의 현재 감정 상태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시즌만의 특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광대승천' 상태라면 신나는 코미디 영화 등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개인 사용 이력, 요일·시간대·날씨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자체 추천 솔루션 ‘토핑엔진(Topping Engine)’으로 분석해 ‘초개인화’ 추천이 가능해졌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도 쉬워졌다. 제목을 몰라도 기억나는 상황이나 장면의 단어를 조합해 영상을 검색하는 ‘스토리텔링 장면 검색’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예컨대 ‘밴드’, ‘옥상’, ‘연주’라는 3개의 단어만 선택해도 영화 ‘비긴어게인’ 등 ‘밴드’가 ‘옥상’에서 ‘연주’하는 장면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시즌은 국내 OTT 서비스 중 유일하게 지상파·종편·케이블 방송 콘텐츠를 모두 감상할 수 있다. 종합편성 채널과 CJ계열, 스포츠 중계 채널 등 110여 개의 실시간 방송과 지상파 3사 VOD를 포함한 20만여 편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내달 중순 CJ ENM 계열의 '티빙(Tving)'의 모든 채널이 합류할 예정으로 총 200여 개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2030세대를 적극 공략한다. 24시간 라이브 예능 ‘밀실의 아이들’ 시즌2, 참여형 음악 예능 ‘히든트랙’, VR 드라마 ‘고스트브로스’ 등은 시즌에서만 만날 수 있다. 향후 KT는 CJENM, SBS 모비딕,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 A&E, 와이낫미디어 등 채널사업자 및 제작사와 협력을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요금제는 총 4종으로 ▲플레인(월 5500원, 이하 VAT 포함) ▲플레인 플러스(월 8800원) ▲믹스(월 9900원) ▲믹스 플러스(월 13200원)으로 구성됐다. 기본형 상품인 ‘플레인’을 기준으로 100여 개 실시간 채널과 7만여 편의 VOD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타 OTT 서비스 이용 고객이 최근 개봉된 영화의 VOD 시청시 따로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 것과 달리 시즌에서는 모든 영화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시즌 출시를 맞아 오는 12월 1일부터 ‘플레인’ 상품의 첫 가입 고객의 첫 달 이용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 KT 5G 및 LTE 요금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믹스 플러스’ 상품을 월 1만1000원에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론칭 기념 이벤트를 통해 풍성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은 “KT는 IPTV와 인공지능TV에 이어 모바일 미디어에서도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지난해 말 뉴미디어사업단을 신설하고 1년간 야심 차게 ‘시즌’을 준비했다”며 “이번에 KT가 내놓은 ‘시즌’은 KT그룹의 미디어 시너지를 극대화한 결과물로, 5G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즌은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iOS 앱스토어는 이번주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단일 아이디 이용을 원칙으로 다중 접속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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