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엔터프라이즈 CI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CI

[뉴시안=조현선 기자]카카오는 3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공식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5월 카카오의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조직 개편됐던 인공지능(AI) 랩(LAB)이 분사돼 설립한 회사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의 AI 기술 및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기업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시켜 국내 대표 기업형 IT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을 연결하는 새로운 기술과 환경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먼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합리적 비용과 안정성, 편리성을 갖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엔터프라이즈 IT 시장에서 서비스형플랫폼(PaaS),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분야의 대표 사업자로 성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와 주택 등 건설산업 중심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카카오i'를 유통,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등 폭 넓은 영역으로 확장할 전망이다.

특히 카카오의 핵심 경쟁력인 IT 혁신 역량과 모바일 플랫폼 및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스피커, 로봇 등과의 연계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IT 시장의 혁신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카카오의 최대 사업인 메신저 분야의 기술과 노하우를 집약한 기업용 메신저도 준비중이다. 기업이 원하는 보안과 관리 기능을 제공해 업무용으로 적합하면서도 편리함을 갖춘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목표다. 또한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기업용 메신저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 고객의 ‘카카오i' 활용 및 다양한 클라우드 구축 요청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지원도 예고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것에 AI를 더해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Connect. Solve. Create. +AI)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카카오톡 기반의 운영 노하우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전 산업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