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해 12월 3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김의겸 전 대변인 [사진 뉴시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해 12월 3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김의겸 전 대변인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3일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과 관련 “진로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이르다”면서도 “그러나 유용한 곳에 제가 쓰임새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은 간절하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 전 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총선에 출마하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주위 분들과 상의하고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면 또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변인은 ‘정치권에서는 김 전 대변인이 전북 군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와 군산에서 목격됐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지적하자 “친구들을 보러 고향 군산에 두세 차례 다녀온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전 대변인은 최근 흑석동 집 매각 및 차익 기부 계획을 밝힌 것은 총선 출마 문제와는 별개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흑석동 집 매각이 총선용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는 질문에 “집 매각을 생각한 것은 지난번 분양가상한제 발표 때”라며 “저 때문에 흑석동이 분양가상한제에서 제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조롱하는 데 제가 좋은 먹잇감으로 쓰여 너무 괴로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얼굴이 어른거렸다. 집값 안정을 위해서 지금 노심초사하는데 저를 얼마나 원망할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며 “제 잘못으로 많은 국민들, 특히 집 없이 사시는 분들께 큰 상처를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무주택자의 설움을 잘 아는데도 그 마음을 헤아리지 못했다”며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그런 송구함을 조금이라도 씻고자 집을 파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대변인은 ‘특혜대출 의혹’과 관련해서는 “몇 달 전 국민은행에 대출 1년 연장 재계약을 했다”며 “불법이나 특혜가 있었다면 재계약을 해줬겠나”라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