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본청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9일 더불어민주당의 ‘3+1’(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선거법 합의안 거부와 관련 “어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3+1 대표의 제안을 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말이 3+1 합의안이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원안의 원칙을 존중하자는 점을 강조했을 뿐 실은 민주당의 수정안을 다 받아들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자유한국당의 도를 넘는 국회유린 상황과 개혁의 좌초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오직 패스트트랙 개혁법안의 조속한 처리만 고려해 내린 대승적인 결정”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에서조차 민주당이 여전히 당익을 앞세운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 검찰제도 개혁의 의지를 의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정의당은 이미 월요일 내부회의를 거쳐 모든 쟁점에 대한 정의당의 주장을 다 내려놓았다”며 “정의당은 패스트트랙 개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정당으로서 개혁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자는 대승적 결단으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오직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조속한 합의안 도출을 위해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며 “이제 민주당이 개혁의지를 갖고 있다면 작은 이해관계를 넘어 개혁의 마지막 마무리는 민주당이 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3+1은 전날 연동형 30석 캡 한시 적용 및 석패율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선거법 합의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석패율제 도입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재협상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