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현 기자]온라인 유통업체인 ‘마켓컬리’와 ‘SSG닷컴’에서 판매하는 훈제연어 일부 제품에서 식중독을 유발하는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6일 온라인 판매 식품의 안전성 및 표시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마켓컬리 ‘연어연구소 참나무 훈제연어’와 SSG닷컴 ‘데일리 냉장 훈제연어’에서 해당 식중독균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새벽배송을 펼치는 ‘마켓컬리’, ‘쿠팡’, ‘SSG닷컴’, ‘롯데프레시’, ‘헬로네이처’와 일반배송 위주의 ‘G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티몬’ 등 10개사에서 판매 중인 메추리알 장조림, 훈제연어, 명란젓 등 총 30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리스테리아균’으로 불리는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식중독균으로 저온이나 산소가 거의 없는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으며, 냉장·냉동실에서도 증식이 가능하다. 주요 원인식품은 햄, 소시지, 돼지편육, 훈제 연어 및 오리, 치즈, 우유, 냉동식품 등이다. 면역 기능이 정상인 건강한 성인은 감염 가능성이 낮지만, 임산부·신생아·노인 등 면역력이 취약한 계층은 감염 위험이 높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대상 30개 제품은 가열하지 않고 바로 섭취하는 제품군으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검출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 배송 형태가 위생 수준에 영향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30개 제품의 배송형태별 위생지표균 평균값을 비교한 바에 따르면 일반 세균은 새벽배송 제품에서, 대장균군은 일반배송 제품에서 더 많이 검출돼 위생 수준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또 표시 실태 조사에서는 30개 제품 중 6개 제품(20%)이 ‘식품유형’, ‘원재료명’ 등을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해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 중지 ▲제조 공정 및 유통 단계의 위생관리 강화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으며, 관련 업체는 이를 수용해 조치하기로 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온라인 판매 식품의 위생·안전 및 표시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