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29일 더불어민주당이 ‘4+1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당권파,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과 ‘지역구 비워두기’라는 선거 야합을 통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을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평화당 정동영 대표,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에 총선 후보를 내지 않는 조건으로 이들 군소정당이 석패율제 도입을 포기함으로써 선거법 수정안에 합의했다는 주장을 펼쳤다.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추종 세력인 4+1이 밀실에서 선거법을 주무르면서 있는 야합 없는 야합 모든 짓을 다 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며 “정의당, 바른미래당 손학규파, 평화당, 대안신당은 민주당의 석패율 (포기)요구를 들어주는 대신 심·정·손·박 출마 지역에 민주당 후보를 내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심·정·손·박을 살려주고, 심·정·손·박은 그 대가로 자기네 후보들을 전국 모든 곳에 내지 않고 적당히 출마시키기로 했다는 정보도 있다”면서 “4+1에 요구한다. 이런 얘기가 사실인지 아닌지 당사자들이 분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심·정·손·박의 2·3·4중대가 불법 날치기 처리한 위헌 선거법에 대해 한국당은 조만간 헌법재판소에 위헌 여부를 가려달라는 헌법소원을 낼 것”이라며 “헌재는 헌법소원에 대한 판단을 조속히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위헌 선거법으로 선거를 치르게 한다면 헌재는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라며 “그런 선거법에 의해 선거가 실시되면 선거 불복의 문제가 나올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과거 헌재가 국민 앞에 밝힌 원칙과 잣대로 ‘귀태(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존재) 선거법’에 대해 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4+1협의체가 만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되고 나면 비례민주당을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며 민주당과 군소정당 ‘틈 벌이기’를 시도했다.

심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는 대로 공수처법을 통과시킨 민주당은 내년 총선으로 눈을 돌릴 것이다. 준연동형 실시로 깎여나갈 비례대표 의석을 위해 기어코 비례민주당을 만들 것”이라며 “실컷 민주당에 들러리를 서고 배신당하는 일이 공수처법 통과 이후 펼쳐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원내대표는 “오늘 이 시각까지 비례민주당을 만들지 않겠다고 약속하지 않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며 “4+1 틀에 갇혀있는 분들 가운데 이 악법만은 안 된다는 분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 그분들이 양심에 따라 용기 있게 행동해주시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지역구 비워두기’ 의혹에 대해 “완전한 허구”라며 “하루 앞으로 다가온 공수처법 본회의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어떻게든 4+1 협의체에 균열을 가해보려는 심 원내대표의 불순한 가짜뉴스 의도는 잘 알겠지만, 국민을 상대로 거짓을 전하며 정치적 혼란만을 가중하는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원내대변인은 “심 원내대표는 5선 의원에 걸맞은 품격을 지켜주기 바란다”며 “철없는 삼류 창작활동은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변인은 “황당한 음모론으로 4+1 협의체의 개혁 의지를 왜곡하고, 4+1 공조에 균열을 가하려는 심 원내대표의 의도야말로 황교안 대표가 말한 협잡과 정치적 야바위의 사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