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0 경자년 신년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0 경자년 신년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우혜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일 서울 남대문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4대 그룹 총수, 정·재계 및 정부 인사 등 각계각층 250여 명을 초청해 신년회를 개최했다.

이번 신년회는 공정을 바탕으로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의 열매를 맺어 국민이 변화를 체감하는 새해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 방명록에 ‘혁신, 혁신, 혁신 그리고 상생!’이라고 적었다. 

이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일제히 참석해 이들은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과 한 테이블에 자리했다. 이외에도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한 경제 5단체장과 금융·보험단체 등 경제계 대표, 과학기술계 대표, 종교 및 시민사회계 대표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함께했다.

또한 조문수 한국카본 회장과 이성일 영창케미칼 대표를 비롯해 소재·부품·장비 기업과 벤처·스타트업 및 중견기업, 사회적 경제 기업 등을 대표하는 기업가들도 참석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이낙연 국무총리, 권순일 중앙선관위원장 등 5부 요인과 국무위원, 여야 정당 대표·원내대표·정책위의장, 국회 상임위·특별위원장, 시도지사 및 시도교육감 등도 초청됐다.

이번 신년회에는 원터치 방식의 수제맥주 키트를 개발해 올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혁신상을 받을 예정인 ㈜인더케그 강태일 대표이사, 건강이 악화한 어머니의 젓갈 점포를 이어받아 이를 발전시킨 동훈젓갈마을 신동찬 대표 등 ‘혁신과 포용’이라는 테마에 맞춘 특별초청자 29명도 참석했다.

아울러 지난해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 월드컵에서 대표팀을 준우승으로 이끈 정정용 전 감독, ‘펭수’를 화제의 캐릭터로 만들어 여성신문 선정 2019년 ‘미래의 여성지도자상’을 받은 EBS 이슬예나 PD 등도 초청했다.

행사에서는 가수 송가인 씨와 ‘펭수’, 아시아 여성 최초로 국제 뇌과학기구 사무총장을 맡게 된 한국뇌연구원 정성진 박사 등 각계 인사 7명이 새해 인사와 소망, 덕담을 담아 인터뷰한 영상도 상영됐다.

참석자들은 포도 주스로 건배하며 희망찬 새해를 다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건배사에서 “우리 모두 하나가 돼 새로 도약하는 100년의 역사를 시작한다는 사명감을 불태우며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과 국민행복을 실천하자는 것, 한반도 평화 정착의 꿈을 담아 건배 제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신년인사회에 이어진 오찬에는 서민이 즐기는 따뜻한 한 끼를 참석자들에게 대접한다는 의미를 담아 곰탕과 함께 명태회무침, 호박볶음, 시금치무침 등이 제공됐다.

오찬 후 축하공연에서는 퓨전 크로스오버밴드 ‘두 번째 달’과 소리꾼 김준수의 협연을 통해 희망과 평화의 메시지가 담긴 '사랑가' 등의 무대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