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공지능 적용 ‘아이콘’ 개발…효율적인 5G 기지국 제어 가능
KT, 인공지능 적용 ‘아이콘’ 개발…효율적인 5G 기지국 제어 가능
  • 조현선 기자
  • 승인 2020.01.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기지국 제어에 AI 기술 적용한 ‘5G 아이콘(AIKON)’ 개발로 5G 품질 자동 최적화
주변 환경 통계 데이터 학습으로 최적의 기지국 파라미터와 안테나 각도 산출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5G AI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5G 네트워크를 관제하고 있다. (사진=KT)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5G AI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5G 네트워크를 관제하고 있다. (사진=KT)

[뉴시안=조현선 기자]KT가 5G 네트워크 최적화와 관제 영역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5G 품질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KT는 5G 기지국 최적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5G 아이콘(AIKON)’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향후 빅데이터 기반으로 기지국을 자동 최적화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최적의 5G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KT의 ‘5G 아이콘’을 통한 기지국 최적화는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자동 조정 과정과 이를 통한 최적의 결과값 도출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우선 기지국 주변 커버리지와 무선 주파수 품질, 건물 높이 등의 환경 데이터, 안테나의 기울기, 높이 데이터의 학습을 통해 통해 최적의 기지국 설정 모델을 추출한다. 추출한 설정 값을 원격에서 적용하고 실시간 결과치를 반영한 자동적인 미세 반복 조정 작업을 통해 약 2분 내에 자동으로 최적의 결과 값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활용해 현장에 엔지니어가 출동하지 않고도 원격에서 적용 및 결과 확인할 수 있어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 등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인 품질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KT는 올해 새해를 맞이한 서울 보신각 타종행사 현장에도 아이콘을 적용해 행사장 주변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5G 소통율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체 개발해 운용중인 빅데이터 기반의 무선 품질 분석 시스템 'KT WiNG (Wireless Network Guard)’에서 추출한 5G 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콘의 학습결과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아울러 KT는 5G 네트워크 관제 영역에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5G AI 관제시스템’을 운영 중아다.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지정용 상무는 “KT는 5G 네트워크에 AI 기술을 접목해 네트워크 혁신과 더불어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네트워크 영역에 AI를 비롯한 신기술을 접목해 KT만의 차별화된 기술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