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의 영상메세지가 재생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의 영상메시지가 재생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은 14일 보수진영의 통합 대상으로 자신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정치공학적 통합 논의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안 전 의원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안철수 전 대표의 의사와 전혀 무관하게 진행되고 있는 야권 통합 논의에 대해 다시 한 번 분명한 입장을 밝힌다”며 “야권 통합은 세력통합이 아니라 혁신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의원 측은 “그것이 시대의 명령이고 국민의 눈높이”라며 “대한민국을 반으로 쪼개 좌우 진영대결을 펼치자는 통합 논의는 새로운 흐름과는 맞지 않는 것이다. 절대권력을 갖고 있는 집권여당이 파놓은 덫이자 늪으로 빠져드는 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전 대표는 ‘나라가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국가혁신을 위한 인식의 대전환이 시급하다. 정치공학적인 통합 논의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는 생각을 전해왔다”고 전했다.

또 안 전 의원 측은 “(통합 관련)대화 창구도 없고, 현재 통합추진위원회에 참여하는 인사의 활동은 개인적인 정치전망과 신념에 따른 것이지 안철수 전 대표와는 무관함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보수진영 시민단체 등의 통합을 논의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는 안 전 의원을 통합 대상으로 포함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혁통위의 박형준 신임 위원장은 지난 9일 안철수 전 의원과 중도보수 세력의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 “그것이야말로 통합의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4일 인천시당 신년인사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 전 의원과 물밑 접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오셔서 자유 우파의 대통합에 역할을 해주셨으면 대단히 고맙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