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수사 방향을 놓고 대검찰청 신임 부장과 간부가 충돌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개탄스럽다”며 질타했다.

법무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메시지를 통해 추 장관의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추 장관은 “대검의 핵심 간부들이 지난 18일 심야에 예의를 지켜야 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일반인들이 보고 있는 가운데 술을 마시고 고성을 질렀다”며 “장삼이사(張三李四)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해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쳤다”고 질타했다.

이어 “법무·검찰의 최고 감독자인 법무부장관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여러 차례 검사들이 장례식장에서 보여 왔던 각종 불미스러운 일들이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더구나 여러 명의 검찰 간부들이 심야에 이런 일을 야기한 사실이 개탄스럽다”며 “법무부는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의 잘못된 조직 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이 질타한 대검 간부들의 ‘부적절한 언행’은 지난 18일 서울 강남의 한 장례식장에서 치러진 검찰 간부의 상갓집에서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상갓집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찰 간부 다수가 참석했다.

양석조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은 심재철 반부패·강력부장(검사장)에게 심 부장이 간부회의 등에서 조 전 장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이 내려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강력 항의를 했다.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조 전 장관 및 가족 관련 각종 의혹 수사 실무 지휘 라인에 있는 양 선임연구관은 윤 총장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직속 상관인 심 부장에게 “조 전 장관이 왜 무혐의냐”며 “조국 변호인이냐, 당신이 검사냐”며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