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민주당]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민주당]

[뉴시안=한빛나 기자]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24일 정치권 안팎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 이른바 미확인 살생부가 도는 것과 관련해 법적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공관위는 이날 공지를 통해 민주당 공관위가 지난 21일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28일 현역 의원 평가 결과 하위 20% 당사자에게 개별 통보하기로 의결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현재 민주당 의원 평가 결과는 우리당 당헌·당규에 의거, 철저히 기밀이 유지되고 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된 적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지적했다.

공관위는 이어 “그러나, 최근 온라인상에서 허위의 하위 20% 명단을 배포하는 자가 있어, 명단에 적시된 당사자와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는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며 “허위 명단의 배포는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사실공표죄)에 처벌될 수 있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공관위는 “민주당은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로 입후보예정자와 유권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정당의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과 선거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의 법적 조치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1월 초부터 두 달가량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가동해 의원들의 입법실적, 지역활동, 기여도 등에 대한 중간평가(45%)와 최종평가(55%)를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합산한 결과 하위 20%에 포함되는 의원들은 공천에서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지만 경선 시 20% 감점 불이익을 받는다.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 등을 제외하면 하위 20%는 22명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최근 하위 20% 대상 의원들에 대한 개별 통보를 앞두고 진위 여부와 출처가 불분명한 ‘하위 20%’ 의원 명단이 퍼졌다.

이에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 20일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하위 20%에 포함되는 의원들에 대해 아직 개별 통보를 하지 못했다”라며 떠도는 명단이 허위임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지난 21일에는 공관위 전체회의를 열고 설 연휴 이후인 오는 28일 ‘하위 20%’ 대상자인 현역 의원들에게 결과를 통보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