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관계 부처와 지자체에 총동원 대응과 검역·방역 강화를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연휴 기간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했고 여러 나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가용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하고 검역과 방역을 보다 강화하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밀착관리도 철저히 해달라”며 “외교부는 중국 정부와 협의해 아직까지 중국 우한에 계신 국민들의 조속한 귀국을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설 민심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국민들의 우려와 바람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더욱 매진하겠다”며 “정부를 믿고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각 부처는 국민 눈높이와 감수성에 맞춰 정책을 얼마나 잘 알리고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며 “장관들은 각 부처가 국민 요구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는 홍보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홍보체계나 방식을 과감히 혁신해달라. 저 또한 정부 정책을 알리고 사회 각계각층 목소리를 듣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 상정된 ‘데이터 3법’(개인정보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 공포안과 관련 “데이터 경제로 본격 진입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이 마련됐고, 데이터를 활용한 신산업 발전의 길이 열렸다”며 “정부는 국회에서 법이 통과된 만큼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혁신성장을 가속화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는 긴밀히 협력해 데이터 활용과 정보보호 강화를 뒷받침할 하위법령을 조속히 정비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지난 연휴 기간 발생한 강원 펜션 가스폭발 사고를 비롯해 각종 화재 사고와 관련해서는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소방청과 경찰청 등 관계기관은 이번 화재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