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김희원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히면서도 조기 종식이 안될 경우 경기 하방 압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아직은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사태 전개를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로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방역을 통해 인명 피해 없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사태를 조기에 끝내는 것이며 또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경기 회복 모멘텀을 지켜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가 중국 경제 자체에 일정 부분 성장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경우 세계 경제에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이 커 우리 경제에도 영향이 우려된다”면서 “중국 경제가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과거보다 크게 확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로 중국 및 국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철저히 분석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따른 영향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속보 지표를 개발해 꼼꼼하게 점검하고 적기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또 과거 감염병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관광객 감소, 내수 위축, 감염증 발병국의 내수·생산 위축으로 인한 수출 감소 등 3가지로 분석하며 “수출, 음식·숙박업, 관광, 운수·물류,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업종·분야에 소관 부처별로 별도 대응반을 두고 현장실태를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장 수출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 애로 해소와 시장 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2월 중 수출 지원 대책을 세우고 내수 피해 우려 업종에 대해서는 정책 자금 지원 강화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수급 문제의 경우 “일부 유통단계에서 매점매석, 거래 교란 행위 등으로 불안이 야기됐지만, 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향후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향후 긴급경제장관회의와 경제활력대책회의를 통해 이번 사태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해서 마스크 매점매석행위 금지 고시 제정(이달 6일 공포), 담합 등을 통한 시장 교란행위시 행정벌 및 형사벌 조치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