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인터넷쇼핑몰 유형별 1위 업체. (사진=서울시)
2019년 인터넷쇼핑몰 유형별 1위 업체. (사진=서울시)

[뉴시안=박현 기자]서울시의 지난해 인터넷쇼핑몰 만족도 평가에서 종합몰인 홈플러스가 1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방문자 수가 많았던 인터넷쇼핑몰 100개에 대한 평가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체 100개 쇼핑몰을 종합몰, 오픈마켓, 해외구매·배송대행, 컴퓨터,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식품, 여행, 티켓, 해외숙박예약 총 12개 분야로 나누고 쇼핑몰별로 소비자이용만족도(40점), 소비자보호(50점), 소비자피해발생(10점) 등 3가지 항목의 점수를 합산해 나온 결과다.

특히 최근 1년 내 해당 쇼핑몰 이용 경험이 있는 20~50대 소비자 4000명(쇼핑몰별 40명)을 대상으로 삼아 ▲소비자서비스 ▲쇼핑편의성 ▲제품정보 ▲보안 ▲속도 ▲정보 ▲만족도 등 20개 문항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가 100점 만점에 86.12점으로 최우수쇼핑몰로 선정됐으며, 롯데하이마트(85.54점·가전몰)와 신세계몰(85.50점·종합몰)이 2, 3위에 올랐다.

12개 유형별 1위 업체는 ▲홈플러스(종합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 83.46점 ▲위즈위드(해외구매·배송대행몰) 84.07점 ▲한성컴퓨터(컴퓨터몰) 84.76점 ▲LF몰(의류몰) 85.33점 ▲롯데하이마트(전자제품몰) ▲쏘내추럴(화장품몰) 84.54점 ▲반디앤루니스(도서몰) 84.34점 ▲마켓컬리(식품몰) 85.13점 ▲부킹닷컴(해외숙박예약) 79.45점 ▲하나투어(여행) 83.17점 ▲맥스무비(티켓) 82.16점 등으로 조사됐다.

유형별 만족도에서는 화장품몰이 평균 83.65점으로 가장 높았고, 도서몰(평균 83.49점)과 식품몰(평균 83.22점)이 뒤를 이었다. 반면 해외숙박예약(평균 75.31점), 해외구매·배송대행몰(평균 76.23점), 티켓몰(평균 79.44점)은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는 전자상거래관련법 준수 여부를 보는 ‘소비자보호(50점)’ 항목에서 롯데하이마트와 CJmall이 4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신규 평가 대상에 포함된 해외숙박예약사이트들은 점수가 낮은 편이었다. 실제로 평가대상 6곳 중 사업자 정보를 제대로 표시한 곳은 2곳에 불과했으며, 사이트 내 회원 탈퇴가 가능한 곳도 2곳밖에 없었다.

또한, ‘소비자이용만족도(40점)’ 항목에서는 교보문고가 28.91점으로 100개 쇼핑몰 중 가장 높았다. 유형별로는 도서몰(평균 28.09점), 식품몰(26.62점), 종합몰(26.49점), 화장품몰(26.45점) 순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소비자 불만에 대한 처리수준과 처리기일 등을 평가하는 ‘소비자피해발생(10점)’ 항목에 대한 평가는 100개 업체 중 92개가 10점 만점을 받아 대체로 소비자 불만 처리를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태규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거래 규모가 110조 원을 넘어섰고, 매년 그 증가세가 커지고 있어 소비자의 안전한 거래 지원과 사업자의 공정경쟁 유도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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