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제5차 신종 CV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제5차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김희원 기자]정부는 오는 1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250억원, 소상공인에 200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인하된 금리로 제공할 방침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중소기업 1천50억원, 소상공인 1천억원도 우대된 보증조건으로 신규 공급할 것”이라며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추가 대책을 지속해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한관광객 급감, 여행·숙박·외식업의 어려움, 백화점·전통시장 소비 위축 등 전반적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양상”이라며 “이중 상당요인은 과도한 공포심·불안감에 기인한 것이다. 확진환자 확인이 정부 방역관리망 안에 있는 만큼 국민께서는 정상적인 경제·소비 활동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또 “향후 신종 코로나가 서비스업 등에 영향을 미쳐 고용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40대 고용문제 해소와 제조업 분야 일자리 창출 문제 정책 대응에 더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해 공무원들과 관련 기관들의 적극 행정을 독려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추후 감사 등 책임문제에 대한 우려로 일선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정책을 발굴하고 집행하는데 장애가 없도록 적극행정 면책을 확실히 천명하겠다”며 “감사기관, 주무부처 등 관계기관의 감사·감독·평가시 행정상 제재 및 불이익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통계청 발표 결과 지난달 취업자가 1년 전보다 56만8천명 증가, 같은 달 기준으로 5년 5개월 만에 최대 증가폭을 기록한 것과 관련 “취업자 수, 고용률, 실업률 등 3대 고용지표가 모두 크게 개선되며 지난 하반기부터 지속한 고용 회복 흐름이 더 견조해지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조업 고용 22개월 증가 전환, 재정 일자리 조기 집행을 통한 취약계층 고용 여건 개선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주요 투자활성화 과제 추진 상황과 관련 “올해 경제정책방향에 담긴 민간·민자·공공 등 3대 분야 100조원 투자 발굴을 차질 없이 추진해 연초 투자심리를 조기에 회복하겠다”면서 “민간은 25조원 중 10조원, 민자는 15조원 중 5조2천억원이 현재 정상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