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호텔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지난해 12월 31일자로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지난 2015년 9월 호텔롯데 대표이사를 맡은 지 4년 3개월 만이다.

이로써 호텔롯데는 기존 신동빈·송용덕·김정환·박동기·이갑 등 5인 대표체제에서 이봉철·김현식·최홍훈·이갑 등 4인 대표체제로 변경됐다. 또 신 회장이 대표이사를 겸직한 계열사도 롯데지주,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등 3곳으로 줄었다.

롯데그룹 측은 신 회장의 호텔롯데 대표이사직 사임에 대해 ”책임경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결정“이라며 “지난해 10월 대법원 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신동빈 회장의 이러한 움직임을 호텔롯데 상장 작업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상장 심사에서 오너를 비롯한 경영진의 도덕성이 중요한 평가 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해당 과정에서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았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호텔롯데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려는 의도로도 해석하고 있다.

앞서 신동빈 회장은 2016년 친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경영권 분쟁 사태 당시 대국민 사과와 함께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은 바 있다. 주요 내용은 ▲호텔롯데 상장 등 지배구조 개선 ▲정책본부 축소 개편 ▲기업문화 혁신 ▲5년간 40조 원 투자 및 7만 명 채용 등 투자·고용 확대 방안 등이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