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V1 라인.(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V1 라인.(사진=삼성전자)

[뉴시안=박재형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2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EUV(Extreme Ultra Violet·노광 기술) 전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찾아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1위를 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나타냈다. 

이 부회장은 이날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인 김기남 부회장,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 등과 함께 경기 화성사업장 내 ‘V1 라인’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번에 이 부회장이 방문한 ‘V1 라인’은 삼성전자의 첫 EUV 전용 라인으로 최근 본격적으로 7나노 이하 반도체 생산에 돌입했으며, 앞으로 차세대 파운드리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V1라인을 2018년 초 건설을 시작해 지난해 하반기에 완공했다. 지금까지 이 라인에 누적 60억 달러(약 7조 원)를 투자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지난해 우리는 이 자리에서 시스템 반도체 세계 1등의 비전을 심었다”며 “오늘은 긴 여정의 첫 단추를 끼웠다”고 말했다.

이어 “이곳에서 만드는 작은 반도체에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꿈이 담길 수 있도록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각별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어 이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 화성사업장에서 시스템 반도체에 2030년까지 133조 원을 투자하고 1만5000여 명을 채용하는 계획을 담은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