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이 사라진 대구 동성로(사진=뉴시스)
인적이 사라진 대구 동성로(사진=뉴시스)

 

[뉴시안=이석구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 안전 확보, 경제적 영향 최소화 등을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코로나19 사태의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피해 업종·취약 계층 지원 등 민생 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둘 것"이라며 "아울러 투자, 수출, 내수 등 경제 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감염증이 지역사회 내에서 전파되는 단계에 진입, 중대한 분수령을 맞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일주일 연기했다.

그러나 사태 향방을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 시장과 실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는 점차 커지고 있다는 우려다.

김 차관은 "국내외 금융시장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확대, 국내 확진 환자의 급증 등으로 위험 회피 성향이 강화됨에 따라 변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분석하며 "세계 경제 차원에서 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국내외 금융 시장 변동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달 중순 들어 글로벌 증시의 회복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안전 통화인 달러는 다소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금융 시장에서도 주가가 약세를 나타내고 국고채 금리도 하락세를 띤다. 원·달러 환율은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김 차관은 "코스피가 등락을 반복하면서도 강한 복원력을 보이며 연초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외국인 증권 자금도 올해 중 순유입을 지속하고 있다"며 "순대외금융자산과 외환보유액이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현시점에서 금융 시장에 대한 영향을 과도하게 우려하기보다는 차분히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실물 경제 차원에서도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김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방한 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와 소비, 대중(對中) 수출 등이 위축되면서 작년 연말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기 개선 흐름을 제약할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코로나19로 인한 안전 우려를 덜고 정상적인 경제 활동을 영위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방역과 진단, 치료 등을 위해 준비한 중앙 정부 목적예비비 1041억원과 지방자치단체 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약 1082억원을 신속히 집행할 계획이다. 피해 업종과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분야별 긴급 지원책과 함께 금융·외환 시장 안정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비정상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외환 시장 상황을 각별히 주시 중이며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히 확대될 땐 필요한 조치를 단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