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뉴시안=조현선 기자]삼성전자는 1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찾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사업 전략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로 힘들겠지만 잠시도 멈추면 안된다. 신중하되 과감하게 기존의 틀을 넘어서자. 위기 이후를 내다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흔들림 없이 도전을 이어가자"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아산 사업장을 찾은 것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당장의 위기 극복과 동시에 기업인 본연의 임무인 미래사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곽진오 디스플레이연구소장, 신재호 경영지원실장 등이 함께 했다.

삼성은 최근 경쟁 심화로 인해 공급과잉 및 패널 가격 하락에 대처하기 위해 차세대 퀀텀닷(QD) 디스플레이 사업화로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QD 디스플레이는 빛이나 전류를 받으면 빛을 내는초미세 반도체 입자인 QD(퀀텀닷/양자점 물질)을 이용해 보다 풍부하고 정확하게 색을 구현한다. 또한 구조상 유연한 장점에 따라 폴더블 등 디자인 혁신도 가능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0월 오는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에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생산라인은 이날 이 부회장이 찾은 아산1캠퍼스에 구축한다.

신규 라인은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하게 된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8월 아산사업장 방문 당시 "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된다. 지금 LCD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면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야 한다. 기술만이 살 길"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지난 3일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경북 구미 소재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고 스마트폰 생산라인 등을 직접 점검했다. 이어 그는 지난달 20일에도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을 찾아 반도체 극자외선(EUV) 라인을 둘러본 뒤 차세대 파운드리 제품 전략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