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기획재정부)

 

[뉴시안=박재형 기자] 정부가 자금시장의 단기금리 변동성에 대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점검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파급 영향을 점검하고 자금시장의 단기금리 변동성이 과해질 경우 시장안정 방안을 신속하게 시행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주요 국가들이 이동금지 조치를 확산하자 글로벌 실물경제는 예상보다 더 크게 위축될 것으로 봤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에도 유동성 확보 경쟁이 고조되고 있고, 신흥국이나 원자재 수출국을 중심으로 통화가치 하락이나 대규모 자본 유출이 나타나는 등 시장 불안이 지속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김 차관은 이날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등 글로벌 금융 중심지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거래 장애 가능성과 이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영향을 점검했다.

더불어 콜, 환매조건부채권(RP),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전단채) 등 단기자금시장 수급 상황과 원화 유동성 공급 채널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등을 검토했다.

김 차관은 “최근 미국과 600억 달러 통화스와프 체결로 달러 유동성 공급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며 “하지만 국내 금융시장이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 온 만큼 여전히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금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며 신용경색을 방지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국내외 시장과 금융 부문별 시스템 리스크를 점검할 수 있도록 기재부 내 ‘거시금융안정팀’을 구성해 매일 시장점검회의를 주재하기로 했다. 팀장은 고광희 전 종합정책과장이 맡게 됐다.

정부는 앞으로도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수시로 점검해 관계부처나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기관과 공조해 코로나19와 관련한 경제·금융 대응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