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검찰이 대출 과정에서 규정을 어긴 의혹을 받고 있는 상상인저축은행을 압수수색했다. (사진=뉴시스)
지난해 11월 검찰이 대출 과정에서 규정을 어긴 의혹을 받고 있는 상상인저축은행을 압수수색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상상인그룹의 상호저축은행법 및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에 대해 수사중인 검찰이 5개월 만에 다시 압수수색에 나서며 속도를 내고 있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김형근)는 이날 오전 상상인그룹과 계열사인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증권 등 20여곳을 압수수색해 금융거래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 당국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지난해 11월 두 차례에 걸쳐 관련사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당시 검찰은 상상인저축은행과 사무실 관계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서울 강남구에 있는 상상인증권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들을 통해 의혹 관련 자료를 추가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지난해 10월31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상상인저축은행 등이 저축은행법을 위반했다며 징계를 내렸다.

당시 금감원 조사 결과 상상인그룹사 계열사인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금융당국의 허가 없이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을 담보로 대출해주면서 5% 이상의 지분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사업자등록을 보유한 개인 사업자에게 법이 정해둔 개인 대출 한도인 8억원을 초과해 대출을 내준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