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재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경제가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가운데 미국, 중국, 일본 3개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이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일본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p(포인트) 낮아지면 한국은 0.5%p 하락했다. 

미국과 중국은 같은 상황에서 0.4%p 하락한다는 결과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올해 주요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대폭 하향조정되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사는 지난 2일 세계 올해 성장률을 2.5%에서 -1.9%로 4.4%p 낮췄다.

미국은 2.0%→ -3.3%, 중국은 5.9%→1.6%, 일본은 0.4%→-2.7%로 조정했다.

한경연은 이를 기준으로 보면 올해 미국 경제는 한국 성장률을 2.0%p 떨어뜨리는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1.9%p, 일본은 -1.5%p다.

한경연은 세계 경제에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 특성상 독자적 경기부양과 방역만으로는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어렵다고 봤다. 

(자료=뉴시스/한경연)
(자료=뉴시스/한경연)

이에 방안으로는 주요20개국(G20) 회원국으로서 경기부양 논의에 적극 참여해 주요국이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를 신속히 추진하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국제금융·외환시장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해 통화스와프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각자 도생하는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지 않도록 막아야 하며, 이를 위해 건강한 기업인들의 사업 목적 입국이 허용되도록 국제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고 제시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에서 대규모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 정책이 시작됐으므로 이제는 경기부양과 방역에서 국제공조하고 국제무역 촉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