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금융투자)
(사진=신한금융투자)

[뉴시안=조현선 기자]신한금융투자가 '라임사태'로 피해를 입은 투자자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한다. 또 라임 펀드로 문제가 불거진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사업부 등의 업무를 줄이고 리스크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조직 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19일 이사회를 통해 라임펀드로 판매한 고객 손실과 관련한 자발적 보상안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자발적 보상상품은 라임 국내 펀드와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 1호) 등이다.

이사회가 결정한 보상안은 국내 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은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은 70%(법인전문투자자 50%)에 해당한다. 

신한금투에 따르면 무역금융펀드 중 자발적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는 투자설명서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하지만 설명이 미흡했던 것을 감안해 보상 비율을 다르게 적용했다. 

국내 펀드는 손실액 기준, 무역금융펀드는 원금을 기준으로 보상한다. 추후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 결과에 따라 재정산할 방침이다. 

신한금투는 이와 같은 자율보상안을 기반으로 고객들과 합의를 거쳐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하게 된다. 

금감원 조사 결과 신한금융투자에서 판매된 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는 각각 1654억원, 1319억원 가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무역금융펀드 자펀드는 16개로 총 888억원이다.

신한금투 측은 "그동안 신한금융투자는 라임펀드에 투자한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왔다"며 "책임경영 실천과 고객 신뢰회복을 위해 선제적으로 자발적 보상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상품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 신뢰 회복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먼저 상품 이슈가 발생한 부서에 책임을 묻고자 신탁부는 신규 업무를 중단하고, PBS 사업부의 업무 영역을 축소할 방침이다. 

이후 신탁부는 일정 기간 신규 대체투자 상품공급을 중단하고 기존에 발생한 관련 상품의 이슈해결에 주력한다. PBS 사업부 역시 전문 사모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업무에 집중하면서 사업범위를 자체 축소한다.

또 증권사 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관리할 운영 리스크 전담 조직을 신설한다. 이를 통해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금융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최초로 출범한 상품 리스크 관리 부서인 상품관리부는 금융소비자보호본부를 이동해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의 감독 체제 하에 들어간다.

신한금융투자 이영창 대표는 "상품이슈 재발방지를 위해 내부 상품 제조라인을 통해 검증된 자체상품 공급을 확대하고 외부운용사 관리 기준을 신설하는 등 운영체계를 정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상품과 관련한 이슈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상품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소비자보호 및 사후관리 체계를 업그레이드 해 강력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