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재형 기자] IBK기업은행을 통해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피해자들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섰다.

26일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에게 적극적으로 나서서 구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감원에 피해자 구제와 함께 디스커버리펀드 판매 과정에 대한 조사·검사를 즉각 실시, 관련 정보를 공개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금감원장이 직접 디스커버리펀드 계약 무효를 선언하고, 기업은행에 이번 사태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업은행이 무리하게 펀드를 판매해 놓고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자산이 동결됐다는 이유로 환매를 중단했다”며 “기업은행은 자신들의 잘못을 수긍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일부 선지급 의사를 밝혔지만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김성태 전무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투자상품 전행 TF’를 구성해 문제 해결을 모색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들은 기업은행의 대처가 신속하게 나오지 않자 빠른 해결을 촉구하며 오는 28일 기업은행의 이사회에 직접 참석해 피해 현황을 설명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앞서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 원, 3180억 원어치를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 원, 219억 원어치가 환매 지연된 상태다.
.
한편 디스커버리 핀테크 펀드 투자자들은 최근 법무법인 한누리를 대리인으로 선임해 하나은행, 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판매사들과 운용사인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을 상대로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신청 등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한누리는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