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현 기자]광동제약은 국내 독점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 신약 ‘바이리시(Vyleesi)’의 국내 가교 임상 3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성욕저하장애가 있는 폐경 전 여성을 대상으로 브레멜라노타이드 피하 투여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며, 비뇨기과와 산부인과 중심의 협진을 통해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등 12개 기관에서 오는 2022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리시는 여성의 성욕저하장애(HSDD)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신약 물질인 ‘브레멜라노타이드(Bremelanotide)’의 제품명으로, 광동제약은 지난 2017년 11월 개발사인 미국의 팰러틴 테크놀로지스와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지난해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폐경 전 여성의 성욕저하장애 치료제로 허가를 받아 같은해 9월 현지에서 출시됐다.

일회용 펜 타입(pen type)의 피하 주사 형태로 개발된 바이리시는 의사 처방에 따라 환자가 필요할 때 자가 투여한다. 광동제약에 따르면 성 기능에 관계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추신경계의 멜라노코르틴 수용체에 작용해 성적 반응 및 욕구와 관련된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으로 효과를 낸다.

특히 성욕저하장애로 진단을 받은 폐경기 전 여성 1267명을 대상으로 한 미국 내 3상 임상 결과, 위약 대비 성적 욕구 개선 및 낮은 성욕과 관련된 고통 감소 모두에서 유의미한 개선 수치를 나타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국내에는 기혼여성의 약 48.9%가 성욕저하장애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성욕저하장애를 감정이나 정신적인 문제로 생각하며 고통을 받고 있다”며 “질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선 치료를 진행하면 여성의 삶의 질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제약시장 분석기관인 ‘글로벌데이터’는 오는 2025년 바이리시의 전 세계 매출이 1억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