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북한 외무상. (사진=뉴시스)
리선권 북한 외무상.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 북한이 12일 미국을 "장기적 위협"이라고 표현하며 "군사적 위협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리선권 북한 외무상은 이날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2주년을 맞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된 '우리가 미국에 보내는 대답은 명백하다'라는 제목의 담화에서 "우리 공화국의 변함없는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장기적인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보다 확실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임명된 리선권 외무상이 대미 담화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 외무상은 "우리 최고지도부와 미국 대통령과의 친분관계가 유지된다고 하여 실지 조미(북미)관계가 나아진 것은 하나도 없는데 싱가포르에서 악수한 손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리 외무상은 "지금까지 현재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행적을 돌이켜보면 정치적 치적 쌓기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다시는 아무러한 대가도 없이 미국 집권자에게 치적 '선전감'이라는 보따리를 던져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외무상은 "예나 지금이나 미국의 핵 선제공격 명단에 우리 공화국(북한)이 올라있고,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핵 타격 수단들이 우리를 직접 겨냥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라며 "남조선(대한민국) 지역 상공으로 때 없이 날아들어 핵 타격 훈련을 벌이고 있는 핵전략 폭격기들과 그 주변 해상에서 떼 지어 돌아치고 있는 항공모함 타격집단들은 그 대표적 실체"라고  주장했다. 

리 외무상은 이어 "이러한 사실은 장장 70여년을 이어오는 미국의 뿌리깊은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이 근원적으로 종식되지 않는 한, 미국은 앞으로도 우리 국가, 우리 제도, 우리 인민에 대한 장기적 위협으로 남아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다시금 명백히 실증해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은 전날에는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이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통해 "(미국은 남북관계에 참견하지 말고)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거든 입을 다물고 제 집안 정돈부터 잘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남북 연락채널을 모두 차단한 북한을 향해 미국이 "실망했다"고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반응이다. 

권 국장과 리 외무상의 담화는 모두 북한 주민들도 볼 수 있는 노동신문에는 실리지 않았다. 남북관계와 달리 미국에 대해서는 협상 여지를 남겨두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