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수도권 중심의 산발적인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이어져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감염병 전문가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오늘 수도권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를 연장하기로 결정했지만, 추가로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2차 대유행 대비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김종헌 성균관대 의대 교수·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이상일 울산대 의대 교수·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정희진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정부 대응에 전문가들의 의견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도 잘 경청하며 구호보다 실질이 뒷받침하는 방역 정책을 펴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레(14일) 종료 예정이었던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방역 조치는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수도권에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정 총리는 "현재의 수도권 상황은 2주 전보다 나아지지 않았다"며 "고위험시설의 집단감염은 줄었지만,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소규모 교회나 다단계 업체 등에서 집단감염과 n차 감염이 계속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는 전날 대비 56명이 추가로 확인된 1만 2003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확인된 신규 확진자 56명 중 43명은 지역사회 감염(서울 24명·경기 18명·대구 1명)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13명은 해외유입(공항 검역 10명·입국 후 자가격리자 3명)과 관련한 사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