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뉴시안=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은 15일 북한을 향해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의 '대결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렵게 이룬 지금까지의 성과를 지키고 키워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북한이 대남 군사도발 가능성을 언급하며 남북 관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문 대통령의 첫 공식 반응이다. 

문 대통령은 "오랜 단절과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또 다시 멈춰서는 안 된다"며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8천 만 겨례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과 북 모두가 충실히 이행해야 하는 엄숙한 약속"이라며 "어떠한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 될 확고한 원칙이다. 우리정부는 합의 이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직면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기를 바란다"며 "나는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알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문 대통령은 "기대만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의 진전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나 또한 아쉬움이 매우 크다"며 "남과 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공동성명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정부의 6·15 남북공동선언 △노무현 정부의 10·4 공동선언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합의들은 남북관계 발전의 소중한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와 같은 합의들이 국회에서 비준되고 정권에 따라 부침없이 연속성을 가졌다면 남북관계는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됐을 것"이라며 "21대 국회에서는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를 위해 나아가서는 평화 경제의 실현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대화 국면의 지속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러나 남북관계는 언제든지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격랑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이렇게 엄중한 시기일수록 국회도 국민들께도 단합으로 정부에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