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재형 기자] 5G 서비스 상용화가 1년여 이상 시간이 지났지만 소비자 불만이 끊이지 않자 정부가 5G 통화 품질 문제에 대해 직접 조사에 나섰다.  

통화품질에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해왔던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이번 정부 조사가 여러모로 신경 쓰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지난해 4월 3일 5G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민간이 아닌 정부에서 서비스 품질을 공식 평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최근 서울과 전국 6대 광역시에서 5G 서비스 품질 평가에 착수했다.

과기정통부는 행정동과 건물내(인빌딩) 등 100여 곳을 표본으로 선정해 5G 서비스 제공 여부부터 통화 품질, LTE 전환율 등을 주로 살펴보고 있다.

평가 결과는 다음 달 발표할 예정으로, 끊이지 않는 통화 품질 논란도 어느 정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5G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고가의 요금제에 가입했음에도 통화 품질이 좋지 않고 인터넷 연결이 자주 끊어진다는 등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최근 1년간 5G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상담은 2055건이었고 이 중 3분의 1가량은 품질 불량에 따른 계약 해지를 원했다. 

방송통신위원회 통신분쟁조정위원회에 최근 1년간 접수된 분쟁 조정 신청 중 5G 품질 불만 사항은 5명 중 1명꼴로 전체 이통 가입자 중 5G 비중인 약 10%를 2배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확한 조사 방법을 공개하지 않고 일부 표본조사만으로 품질 평가를 하는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평가 결과로 소비자 불만이 일정 정도 해소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