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북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을 차단하겠다고 밝힌 9일 경기 파주 우리측 초소 인접한 북측 초소에서 북한군이 보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북한군(軍)은 16일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역에 군대를 다시 진출시키고 요새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대한민국의 합동참모본부격)는 이날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에 실린 공개보도 형식의 입장문을 통해 "우리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 관계 부서들로부터 북남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해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행동 방안을 연구할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북한을 향해 "남과 북이 직면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기를 바란다"며 "나는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알고 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대남 군사압박 수위를 높인 것이다. 

북측은 '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개성과 금강산 일대·감시초소(GP)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성은 과거 최우선 남침 통로로 꼽혔던 지역이다. 

북측은 대남 전단(삐라) 살포 계획도 시사했다. 

총참모부는 "또한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들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 조치를 강구해 예견돼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 삐라 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 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고 말했다. 

총참모부는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 계획들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며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측의 이번 보도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담화를 통해 "우리는 곧 다음 단계의 행동을 취할 것"이라며 "다음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밝힌 데 대한 후속 조치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