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원 춘천시 남산면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디지털경제 현장방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원 춘천시 남산면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디지털경제 현장방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한국판 뉴딜'의 첫 현장행보로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데이터·AI(인공지능) 전문기업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를 방문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더비존비즈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 과정에서 중소기업에 비대면(언택트) 서비스 플랫폼을 무상으로 공급해 지역경제활성화와 상생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대통령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 '한국판 뉴딜' 현장 방문지로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디지털 뉴딜은 앞으로 디지털 경제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활용을 최대한 활성화하기 위한 '데이터 댐'을 만드는 것"이라며 "데이터 댐에는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들이 모이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결합·가공해 많이 활용할수록 더 똑똑한 인공지능을 만들어낸다"며 "우리 경제를 살리면서 앞으로 디지털경제의 기반을 만들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이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디지털 경제가 우리 산업을 고도화하고 혁신시키면서 많은 수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겠지만, 기존 산업에 종사하는 일자리를 없앨 수 있다"고 우려하며 "기존 산업 종사자들을 새롭게 만들어진 일자리로 옮기는 사업을 국가적으로 병행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8년 8월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을 선포했다.  지난해 12월에는 'AI 국가전략'을 발표한데 이어 올해 2월에는 '데이터3법(개인정보보호법ㆍ정보통신망법ㆍ신용정보법)을 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13조 원을 투자해 33만개의 '디지털 뉴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내달에는 디지털 뉴딜을 포함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발표가 예정돼있다. 

이날 행사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이 참석하고, 윤성로 청와대 4차 산업혁명위원장, 이호승 경제수석, 박수경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동행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