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7월부터 총 5조 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 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SPV(특수목적기구)가 시중은행의 협력업체 대출채권을 매입·유동화하는 방식”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가 175조 원+α(알파) 규모의 민생금융 안정패키지를 마련, 유동성 등을 공급하고 있으나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대해 특화된 자금지원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것”이라며 “특히 대출한도 외 추가 대출한도 부여 방식이어서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중소기업, 협력업체 등 산업 생태계의 약한 연결고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 단절 리스크가 커진 데 따른 대응방안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보증·대출·만기연장 등을 통해 2조 원 이상을 금융 지원하는 안건도 논의됐다.

즉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완성차업체가 협력해 270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미래 자동차 등에 대해서도 3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동보증’ 제도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또한,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을 통한 350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 수출입은행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해외자산담보대출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완성차업체 매출채권 담보부 대출 3000억 원 등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을 통한 신용도 무관 1조 원 지원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의 참여를 통해 중견 협력업체까지도 기존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인 이동 및 수출물류 원활화 추진방안’도 다뤄졌다. 코로나19 방역을 펼치면서도 필수 인력·물자 등 국제 경제 교류는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기업인 이동 지원을 위해 한·중 간 도입한 소위 신속통로제도, 즉 입국특례제도를 베트남·싱가포르·아랍에미리트연합(UAE)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전파 위험이 낮은 국가를 대상으로 한 단기 출장 후 귀국 시 자가격리 면제 적용도 추진한다”고 말했다.

또 물류 이동과 관련해 “기존 항공·해운 수송능력 확충 및 비용절감 지원, 현지 공동물류 지원국가 확대 등 수출물류 지원 노력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밖에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도입방안’도 안건으로 상정됐다. 홍 부총리는 “스마트 오피스, 온라인 교육을 비롯한 클라우드 서비스 등 디지털 서비스에 특화된 혁신적인 정부 전문계약제도를 별도로 신설하고자 한다”며 “공공조달에 있어 수요기관이 사전 등록된 디지털 서비스를 수의계약을 통해 계약, 이용하도록 하거나 수요기관 수요대로 계약조건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카탈로그 계약방식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