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시안=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와 관련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처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돼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 대한 국회 심의가 20일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며 "어려운 기업들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다.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며 "고용 충격으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 위기로 더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힘줘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도 "국민이 추경을 기정 사실화 하고 있고 여야 이견도 크지 않은 상황인데, 추경안의 6월 통과가 무산돼선 안된다"며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연일 국회에 '6월 추경안 처리'를 촉구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을 놓고 여전히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이 전체 18개 상임위원장 중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하자 사의를 표명한 뒤 칩거하고 있는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장을 받을 수 없다면 18개 상임위원장 모두 민주당이 가져가라는 입장이다. 주 원내대표의 국회 복귀 시점도 불투명하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는 앞서 선출한 6개 상임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도 우선 민주당 의원들로 선출한 뒤에 추경안 심사 등 시급한 현안을 처리한 후 사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