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뉴시스/조선중앙TV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뉴시스/조선중앙TV 캡처)

 

[뉴시안=김동용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대남군사행동계획 보류를 결정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김 위원장이 주재하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렸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군사행동계획 보류를 결정한 구체적인 이유는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북한군 총참모부는 지난 17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대적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다 세부화해 빠른 시일 내에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의 비준에 제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총참모부는 대적군사행동 계획으로 △금강산관광지구·개성공업지구에 군부대 배치 △비무장지대(DMZ) 감시초소(GP) 재진출 △전방지역 근무체계 격상 및 접경지역 군사훈련 재개 △대남전단(삐라) 살포 지역 군사적 지원 등 4개 항목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날 김 위원장이 군사행동계획 보류를 결정하면서 한반도 긴장감은 다소 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탈북민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남측정부가 사실상 방치했다고 비난한 이후 남북통신망을 차단한데 이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 13일 담화에서는 "위원장 동지(김정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하여 대적사업 연관 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했다"며 "다음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