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24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시민이 TV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24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시민이 TV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군사행동계획 보류를 결정한 것과 관련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상기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에서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여 대변인은 '(대남군사행동계획 보류가 결정된) 노동당 군사위원회 회의를 김정은 위원장이 화상으로 주재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는 "(화상회의 주재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북한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화상회의를 개최한 것은 처음으로 보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여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화상회의가 어떻게(어떤 이유로) 개최됐는지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북한 대외 선전매체가 당 군사위원회 회의 후 대남비난 기사를 삭제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저희도 올렸다가 삭제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삭제한 의도나 배경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을 가지고 분석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김 위원장이 주재하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렸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이 대남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결정했다는 보도가 난 직후 '조선의 오늘'과 '통일의 메아리' 등 북한 대외 선전매체에서는 대남 비난 기사들이 대거 삭제됐다. 노동신문 등 북한 주민들이 보는 매체도 이날은 대남 비난 기사를 싣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