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반환점을 향해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 공개 압박과 법무부와의 갈등, 이재용 불기소 권고 악재 등이 겹친 가운데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나부끼는 검찰 깃발 뒤로 삼성 서초사옥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임기 반환점을 향해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 공개 압박과 법무부와의 갈등, 이재용 불기소 권고 악재 등이 겹친 가운데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나부끼는 검찰 깃발 뒤로 삼성 서초사옥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검찰이 이르면 이번주 중 이 부회장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 여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각) "검찰이 만약 수사심의위원회의 결론을 무시하고 이 부회장을 기소한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 이후 한국 경제를 회복하는 데에 삼성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는 대중을 분노케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최근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수사 중단 및 불기소 권고 결정에 대한 의견이다. 수사심의위 제도를 취지를 살려 검찰이 이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교수, 학교 선생님, 승려 등 포함한 13명의 위원이 '수사심의위원회'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을 기소할지 여부에 대해 토론한 결과 10명은 불기소 권고, 3명은 기소 의견이 나와 심의위원들도 놀라게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의는 이 부회장과 대통령이 임명하는 검찰총장에 대한 대중의 시각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라며 "정치적, 경제적 영향에 대해 얘기한 위원이 있던 반면, 아주 기술적인 세부사항까지 포함한 심도있는 토론도 이뤄졌다"고 상세히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심의에 참여한 한 위원이 "대립된 여론을 고려할 때 투표 결과가 팽팽할 줄 알았다"면서 예상치 못한 결과라고 전했다. 또 다른 위원의 인터뷰를 통해 "위원회가 객관적인 토론을 진행했지만 결과에 대한 논란이 커져 낙담했다"는 것을 함께 전했다.

특히 위원들 중 일부는 삼성의 법적 리스크가 코로나19 사태 후 경제에 불러올 타격을 언급했으며, 다른 위원은 이 사안을 두고 '재벌을 둘러싼 이념적인 전쟁'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블룸버그는 "검찰은 이전 수사심의위 결과를 모두 수용했으나 이렇게 중대한 사안을 다룬적은 처음"이라고 전하며, 한 위원의 인터뷰를 빌려 "이번 회의가 이 부회장의 개인적인 책임들을 떠나 자본시장법과 질서를 지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분석했다.

이어 심의위의 결정은 권고사항일 뿐이라는 것을 짚으면서 검찰이 만약 심의위 결과를 무시하고 이 부회장을 기소한다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후 한국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삼성이 중요하다고 보는 대중을 분노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