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미국의 대북특별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이 7일 한국을 방문한다. 

비건 부장관은 군용기를 타고 이날 오후 경기도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미국의 주요 인사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다. 

오는 9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비건 부 장관은 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한 뒤에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할 예정이다. 

비건 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 문제와 G7(주요 7개국) 확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이 폭파된 이후 남북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북한에 대화 메시지를 보낼지도 관심사다. 

비건 부 장관은 이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한다. 

외교부는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한반도의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 진전을 위한 한미 간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협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비건 부 장관은 9일 일본으로 출국 전 청와대도 방문할 예정이다. 서훈 신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새로 꾸려진 안보라인과 상견계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북한은 김정근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이 이날 발표한 담화를 통해 북미정상회담 거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권 국장은 담화에서 "때 아닌 때에 떠오른 조미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설과 관련해 얼마 전 우리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명백한 입장을 발표했다"며 "우리는 미국 사람들과 마주앉을 생각이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4일 담화를 통해 "조미대화(북미대화)를 저들의 정치적 위기를 다뤄 나가기 위한 도구로 밖에 여기지 않는 미국과는 마주앉을 필요가 없다"고 북미 대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