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연내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 제1부부장은 10일 담화를 통해 "어디까지나 내 개인의 생각이기는 하지만 모르긴 몰라도 조미(북미)수뇌회담과 같은 일이 올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제1부부장은 "(북미 정상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어떤 일이 돌연 일어날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라면서도 "(북미정상회담은) 미국 측에나 필요한 것이지, 우리에게는 전혀 비실리적이고 무익하다"고 주장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어 "(회담은) 우리의 시간이나 때우게 될 뿐이고 그나마 유지돼오던 (북미) 수뇌들 사이의 특별한 관계까지 훼손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며 "쓰레기 같은 볼턴(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예언한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렇게 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제1부부장은 북한에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결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며 "조선반도(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자면 우리이 행동과 병행해 타방(상대방)의 많은 변화, 즉 불가역적인 중대 조치들이 동시에 취해져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제1부부장은 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됐던 '일부 제재 해제-영변 핵시설 폐기' 협상카드는 이제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조미 협상의 기본 주제가 이제는 '적대시 철회 대 조미협상 재개'의 틀로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하노이 회담탁에 올랐던 일부 제재 해제와 우리 핵개발의 중추신경인 영변지구와 같은 대규모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를 다시 흥정해보려는 어리석은 꿈을 품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제1부부장은 현재 북미 간 군사적 긴장이 생기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미국 대통령 간 특별한 친분 관계가 톡톡이 작용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며 북미 정상 간 친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