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제7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을 위해 "2025년까지 국고 114조원을 직접 투자하겠다"며 "새로운 일자리 190만 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한국판 뉴딜의 구상과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기존 문재인정부의 국가발전전략인 '혁신적 포용국가'를 발전·보완시킨 개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 등을 위해 추진되는 국가프로젝트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에 대해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며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두 축으로 세워 세계사적 흐름을 앞서가는 선도국가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에 대해서는 "우리의 디지털 뉴딜의 역량을 전 산업 분야에 결합시킨다면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거듭날 수 있다"며 "그것이 디지털 뉴딜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에 대해서는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은 미세먼지 해결 등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날로 강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우리의 산업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의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분야에서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 사업으로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산단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판 뉴딜에 전례 없는 투자를 약속한다"며 "2025년까지 국고 114조 원을 직접 투자하고 민간과 지자체까지 포함해 약 160조 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마지막 해인 2022년까지 국고 49조 원 등 총 68조 원을 투입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겠다"며 "새로운 일자리도 2022년까지 89만 개, 2025년까지 190만 개가 창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