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유관부처와 함께 디지털 뉴딜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안=조현선 기자]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통해 향후 5년간 전 분야에서 디지털 대전환을 예고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는 15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디지털 뉴딜 주요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을 통해 올해 추경부터 2022년까지 23.4조원, 2025년까지 총 58.2조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9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D.N.A) 등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화가 확산 확산과 함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을 통해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D.N.A. 생태계 강화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 등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디지털 뉴딜'을 추진한다.

이중 당정청은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국민안전 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디지털 트윈을 5대 대표 과제로 꼽았다.

먼저 데이터 댐 사업은 데이터 수집·가공·결합·거래·활용을 통해 데이터 경제를 가속화하고, 5G 이동통신 전국망에 기반해 산업 전 분야에서 5G 이동통신과 인공지능 융합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수집·가공하는 사업에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의료, 교육, 제조 등 연관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와 산업을 만들 수 있다.

전국 5G망 조기 구축을 위해서도 힘쓴다. 투자 세액공제 등 민간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디지털 콘텐츠, 자율주행차, 자율운행선박 등 다양한 분야의 5G 이동통신 기반 융합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공부문에 선도적으로 적용해 민간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능형(AI) 정부

또 블록체인·AI 등 신기술과 5G·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반을 활용하여 비대면 맞춤형 정부서비스를 제공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을 도입해 온·오프라인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신원증명체계를 구축한다. 국민 개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에 알려주고 대화형으로 편리하게 신청·처리하는 국민비서(AI비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의 유선망을 5G 이동통신 무선망으로 전환해 신속한 업무처리와 현장중심의 행정을 지원하고, 소규모 전산실에서 운영 중인 공공부문의 정보시스템을 2025년까지 민간·공공 클라우드센터로 전환하여 사이버위협 대응력을 강화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도마에 오른 감염병 위협에서 의료진-환자를 보호하고, 환자의 의료편의 제고를 위해 디지털 기반 스마트 의료 인프라를 구축한다.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 및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등을 추진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에 화상진료 장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의료데이터 품질 제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전자의무기록(EMR) 프로그램 표준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대비해 핵심과제로 감염병 대응 솔루션에 집중하고 향후 25년까지 매년 스마트병원 3개를 구축하여 총 18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간질환, 폐암, 당뇨 등 12개 질환별 인공지능 정밀진단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닥터앤서 2.0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감염병 대응,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해 의료계 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보완 장치를 포함하는 비대면 의료 제도화를 추진하고, 환자가 집에서도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주기적인 점검및 관리 등을 제공하는 ‘재택의료 건강보험 수가 시범사업’도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해 도로, 철도, 공항 등 기반시설에 인공지능(AI) 및 디지털기술 기반의 디지털 관리 체계를 도입하여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 제고에도 집중한다.

자율차 등 미래차의 원활한 주행과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체 국도와 4차로 이상 지방 주요간선도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실과 같은 가상세계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디지털 트윈’이란 3차원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행정․민간정보 등 각종 데이터를 결합․융합한 것으로 국토·도시문제의 해법을 제공하고, 스마트 시티·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이 원활히 작동하도록 하는 기본 인프라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경제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관련 지원 사업이 적기에 집행되고 민간에 파급될 수 있도록 금년 추경사업 등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기업, 협회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소통하며 민·관의 힘을 모아 디지털 뉴딜을 추진해 경제위기 극복 및 미래사회 선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