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최진봉 편집 자문위원/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최근 구글이 유튜브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가짜뉴스 확산의 온상으로 지목되면서 비판을 받아왔다. 뿐만 아니라, 상업적이고, 폭력적이며, 선정적인 콘텐츠와 사회 다양한 계층에 대한 차별적인 내용이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면서 사회적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비판과 논란이 일자, 유튜브을 운영하고 있는 모회사인 구글이 유튜브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유튜브의 빛과 그림자 

지난 7월 10일, 닐 모한(Neal Mohan) 구글 수석부사장과 마크 리퍼트(Mark Lippert) 유튜브 아태지역 정책 총괄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영상 면담을 통해 “한국과 한국 국민들을 중시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특히 5·18(왜곡) 콘텐츠에 대해 적극적으로 한국 정부와 협력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닐 모한 수석부사장은 “내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통해 미성년자 등의 성 착취물이 유통되지 않도록 자율규제를 철저히 하고, 디지털 성범죄물로 인한 피해자가 고통을 받지 않도록 한국 정부의 정책에 적극 협력 하겠다”는 입장 또한 밝혔다.

방통위원장과의 면담에 앞서 유튜브는 지난 7월 7일 책임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저작권 보호 및 수익 창출에 대한 정책과 콘텐츠 추천 및 삭제 알고리즘 현황 중 일부를 공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해 이용자들에게 공개했다. 나아가, 닐 모한 수석부사장은 방통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유튜브는 개방성을 유지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4R 정책을 강화하는 등 건강한 인터넷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 또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밝힌 ‘4R 정책’은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의 삭제(Remove)를 통해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와 잘못된 정보를  감소(Reduce) 시키고, 공신력 있는 정보는 활성화(Raise) 시키는 한편, 신뢰성 있는 크리에이티브에게는 적극적인 보상(Reward)을 한다는 내용이다. 

 

유튜브속의 가짜뉴스 팬데믹 막아야

유튜브는 지난 달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시정요구 권고를 받아들여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유튜브 영상 85건을 자체적으로 삭제했다. 구글이 이처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시정 권고를 받아들여 왜곡된 정보를 담고 있는 영상을 삭제한 것은 유튜브가 가짜뉴스 확산의 주범일 뿐만 아니라,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영상을 확산 시키고 있다는 부정적인 비판 여론을 감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유튜브의 선정성과 폭력성, 그리고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전 세계 국가들의 비판과 압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에서 수익과 영향력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유튜브의 사회적 책임은 부족하다는 비판이 점차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튜브을 운영하고 있는 모회사인 구글이 ‘비밀주의’를 벗어나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금씩 정책적 전환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 것이다. 결국,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구글이 콘텐츠 추천 방식 및 삭제 알고리즘 현황 일부를 공개한 것이다.

 

유튜버, 가짜뉴스 생산으로 인한 수익구조 개선 서둘러야

그러나 구글의 이번 조치는 전 세계적인 비판을 잠재우기 위한 ‘면피성’ 조치에 불과하다. 구글은 좀 더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유튜브 운영 알고리즘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과 정부 관련부처들은 적극적으로 나서 구글과 유튜브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해야 할 것이다.

유튜브가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특정 집단을 차별 또는 비하하는 영상물을 유통하지 못하도록, 그리고 아동·청소년 성착취물과 불법촬영물의 유통을 막기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도록 감시와 비판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나아가, 유튜브와 구글은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사회적 책임 또한 커진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검색과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투명한 공개, 그리고 자체 심의 활동의 강화를 통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영상과 왜곡되고 조작된 허위 정보들을 걸러내는 작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만이 유튜브의 수익을 증대시키고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 시키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