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현 기자]유한양행은 지난 5월부터 앱클론과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 개발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항체 기반 치료제 전문기업인 앱클론은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발굴에 착수, 사람의 ACE2 단백질과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간의 결합을 완전히 차단하는 초기 항체 후보물질 20종을 발굴했다. 이어 최적화 과정을 통해 최종 항체신약 후보를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앞서 해당 항체는 아시아 지역에서 유행한 S형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G형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동등한 중화능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이처럼 최종 중화항체신약 후보물질은 변종 코로나19 바이러스도 무력화함으로써 바이러스의 빠른 변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한양행은 다년간 축적된 국내외 임상개발 능력 및 사업화 역량을 바탕으로 앱클론의 코로나19 중화항체치료제의 전임상 평가부터 임상시험계획승인 신청, 국내외 임상 디자인 및 수행을 주도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양사는 경험이 풍부한 연구 개발자들로 이뤄진 테스크포스팀을 가동하고 있으며, 현재 신속한 생산세포주 개발, 비임상 및 임상 시료 생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위기에 직면한 만큼 동종업계간의 기술 및 자원을 적극 공유, 치료제 개발의 속도를 높이는 협력이야말로 긴급한 현 상황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우수한 항체 기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인 앱클론과 다시 한번 공동 연구·개발을 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유한양행은 신속하고 차별화된 치료제 개발로 전 세계의 위기 속에서 또 한번 국민건강, 나아가 인류의 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서 앱클론 대표는 “독창적인 NEST(Novel Epitope Screening Technology)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이번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을 차별적으로 신속히 도출하게 돼 기쁘다”며 “앱클론과 유한양행은 그간 유수의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시 한번 의기투합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최고의 제약사 유한양행과의 협업을 통해 의미 있는 임상적 결과로 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최고의 코로나19 항체치료신약을 개발하는 역사를 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