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가 SK텔레콤이 개발한 청각 장애인 운전 지원 시스템을 장착하고 서울 시내를 누빈다. 내달 1일 SUV차량 10대로 운행을 시작하는 ‘고요한 모빌리티(이하 ‘고요한 M’)’의 운전 기사 15명 전원은 청각 장애인이다. (사진=SK텔레콤)

[뉴시안=조현선 기자] SK텔레콤은 코액터스와 협업을 통해 청각 장애인 택시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한 사회적 가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지난 2년여간 양사의 전방위적 협력을 통한 성과를 소개하고, 코액터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고요한 M’ 서비스를 발표했다.

코액터스는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고요한 택시’ 운행을 돕는 소셜 벤처다. 올해 5월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부여받은 후 내달 1일부터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직영 운송 서비스 ‘고요한 M’을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운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청각 장애인 전용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와 T케어 스마트워치를 연계해 ‘고요한 M’ 전 차량에 탑재했다.

ADAS는 카메라와 지능형 영상 장비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인지하고 판단해 위험요소 발생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보조 시스템이다. 일반 ADAS는 청각 및 시각 정보 위주로 설계돼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어려웠으며, 위급 상황 발생시 의사소통의 한계로 구호 요청이 힘들었다.

SK텔레콤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청각장애인 맞춤형 ADAS를 개발했다. 차선 이탈·전방 추돌 경고 등의 실시간 주행 상황을 T케어 스마트워치를 통해 손목의 ‘진동’으로도 알림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택시 기사가 겪는 피로 누적과 집중력 저하 등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사와 승객이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위급 상황을 대비해 경찰청과 '긴급 SOS' 시스템을 구축했다. 장애인 기사가 스마트워치의 SOS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위치와 현장 상황이 112에 전달된다.

장애인 기사들을 위한 안정적인 고용환경도 제공한다. 고요한 M은 코액터스가 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체제로 운영한다. 또 전액 월급제 시스템으로 더 안정적으로 일하면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타 모빌리티 서비스와의 차별화에도 만전을 기했다. 승객은 선호 드라이버 설정을 통해 본인이 만족했던 기사의 배차를 선택할 수 있다. ‘고요한 M’ 전용 앱은 물론, Tmap택시 호출시 ‘고요한 M’ 배차를 연계해 승객 접근성도 강화했다.

이외에도 양사는 ‘고요한 택시’ 청각 장애인 기사를 위한 다각적인 협업을 지속해왔다. 먼저 SK텔레콤은 청각이 약한 기사가 택시 호출 신호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콜 인입 및 배차 시 깜빡이 알림 기능을 T map 택시 앱에 구현했다. 아울러 배차시 기사-고객 간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배차 알림 팝업 ▲메시징 기능 등으로 편의성을 높여 왔다.

이러한 협력으로 '고요한 택시'는 2년여 만에 총 62명의 청각장애인 기사를 배출했고, 이들의 운행 건수는 15만 건을 넘어섰다. 월 평균 수입도 이전보다 높아졌다.

이같은 성과에 기반해 6월에는 엠와이소셜컴퍼니, 와디즈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등 실적이 이어지고 있다.

SK텔레콤 여지영 오픈 콜라보 그룹장은 "당사와 코액터스와의 동행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ICT기업과 소셜 벤처와의 대표적 협업 사례"라며, "5G 시대 ICT를 활용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