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경기도 연천군을 찾아 침수 제품 세척 및 무상점검 등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2020.08.07.(사진=삼성 제공)
삼성전자서비스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경기도 연천군을 찾아 침수 제품 세척 및 무상점검 등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2020.08.07.(사진=삼성 제공)

[뉴시안=조현선 기자]삼성은 장기간 이어진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 복구를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성금 30억 원을 기탁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지원에는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제일기획,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에스원, 삼성SDS 등 13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성금 이외에도 현장 지원에 나선다. 이들은 피해 지역 주민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복구를 돕기 위해 ▲침수 전자제품 무상점검 특별 서비스 ▲이동식 세탁차량 지원 ▲사랑의 밥차 지원 ▲수해지역 중장비 지원 ▲삼성의료봉사단 현지 의료지원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먼저 삼성전자서비스는 폭우가 시작된 지난달부터 부산·울산·대전 등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서 침수 가전제품 세척 및 무상점검 등 수해복구 특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대전과 경기도 일부 지역에 특별 서비스팀을 파견해 집중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동식 세탁 차량인 '온정나눔 세탁소'를 파견한다.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주민들의 옷과 이불 등의 세탁·건조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어 '사랑의 밥차'를 통해 식사를 제공하는 등 피해 주민들의 의(衣)와 식(食)을 지원할 계획이다.

의료 봉사에도 힘쓴다. 삼성의료봉사단은 현지에 의료진을 파견해 주민들의 건강을 점검한다. 삼성은 지난 2006년부터 수해나 지진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한 의료지원을 위해 삼성의료봉사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삼성물산은 피해 조기 수습을 위한 굴삭기, 덤프트럭, 크레인 등 건설 중장비를 현장에 파견하기로 했다.

앞서 삼성이 기부한 긴급 구호키트 1400여개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피해 지역에 전달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재난 발생시 피해지역 주민에게 구호 물품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담요·구호의류·수건·비누 등으로 구성된 재난 대비용 긴급 구호키트를 지난 2005년부터 매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해 왔다. 

한편 삼성은 국가 재난시 구호 활동 및 지원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지난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구호성금과 구호물품 등 300억원을 기부했다. 또 내수 경기 활성화를 돕기 위해 300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해 협력사에 지급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태풍 미탁 및 강원도 산불로 인한 피해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각각 성금 20억원을 기부하고, 봉사단과 의료진을 파견해 구호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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