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현 기자]CJ제일제당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5조9209억 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같은 기간 대비 119.5%, 300.1% 늘어난 3849억 원, 1580억 원을 달성했다고 11일 공시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 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 늘어난 3조4608억 원, 영업이익은 186.1% 늘어난 3016억 원을 기록했다. 식품∙바이오 등 전사 해외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60%를 넘어섰으며,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화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는 CJ제일제당 측의 분석이다.

먼저 식품사업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1% 증가한 2조191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글로벌 식품 매출(미국 슈완스 매출 7228억 원 포함)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1조485억 원을 달성하며 1분기에 이어 1조 원을 넘어섰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 확대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며 외식 감소에 따른 B2B 매출 축소를 상쇄한 데다 지난해부터 강화해온 선제적 수익구조 개선 전략이 성과로 연결되면서, 영업이익은 134% 늘어난 1264억 원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아미노산과 조미 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 부문 매출은 7429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전년 동기 대비 87% 늘어난 1109억 원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됐지만, 트립토판·발린·알지닌·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증가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R&D 경쟁력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원가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CJ Feed&Care(사료+축산)는 전년 동기 대비 8% 늘어난 526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643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 개선을 통한 선제적 위기 대응에 나섰다. 그 결과 코로나19발 글로벌 불확실성이 이어진 2분기에도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현재도 국내외에서 ‘집밥’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에 있는 데다 간편식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만큼, 3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CJ제일제당 측은 “지난해부터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다”면서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 투자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