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쇼핑몰정보 페이지에서 인터넷 쇼핑몰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사진=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쇼핑몰정보 페이지에서 인터넷 쇼핑몰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사진=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 캡처)

[뉴시안=손진석 기자] # 소비자 A는 7월 말 옥션에서 김치냉장고를 구매했다. 이후 판매업체로부터 연락이 와 재고가 없어 한 달 정도 배송을 기다려야하지만,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시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이에 소비자 A는 옥션에서의 결제 건을 취소 후 7월 29일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97만원을 계좌이체로 결제했다. 이후 판매자와 전화연락이 되지 않고 상품 배송도 되지 않는 상태다.

최근 11번가, G마켓, 옥션 등 대형 오픈마켓에 입점하여 삼성‧LG 전자 등 유명 가전업체의 생활가전을 최저가로 올려놓고 소비자를 유인하는 사기피해가 발생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해당 업체는 소비자가 오픈마켓에서 결제를 완료하면 배송 지연, 재고 부족 등을 이유로 소비자에게 연락해 오픈마켓 결제 건을 취소 후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하면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는 방법으로 유인하고 있다.

이때 소비자에게 익숙한 SNS 계정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옥션, 11번가 등 로고를 채팅창에 넣어 소비자로 하여금 오픈마켓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카드 결제를 원하면 오픈마켓에 올린 동일 상품의 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며, 결제 수수료를 핑계로 계좌이체 방식의 현금결제만 가능하다고 유인한다.

가전제품 사기피해 과정(자료제공=서울시)
가전제품 사기피해 과정(자료제공=서울시)

소비자가 계좌이체를 완료하고 배송일정 등 확인을 위해 연락하면 연락이 두절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해당 쇼핑몰에 표시된 사업자등록번호, 주소지, 전화번호 등은 타 사업자 정보를 도용한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사이트 정보를 확인 시 국내 사이트가 아닌 중국에 서버를 둔 해외 사이트이며 사이트가 만들어진 지 2~3주 정도밖에 안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최근 늘어나고 있는 온라인쇼핑 사기 사례는 가격대가 비싼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삼성과 LG 등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의 제품 가격을 저렴하게 내놓는 등 교묘하게 소비자를 속이고 있다.

삼성전자‧LG전자 등과 계약을 맺은 실제 대리점‧전문점을 사칭하며 현금으로 지불하면 더 싸게 살 수 있다고 유인해 제품 대금이 입금되면 잠적하는 수법을 구사하고 있다. 이러한 사기 수법에 넘어가더라도 삼성‧LG전자는 책임이 없다. 삼성‧LG전자 등 고객센터에 피해가 접수되어도 공식 판매점이 아니기 때문에 조치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

최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도 이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상담이 이후 접수되고 있다. 센터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Q&A에도 이와 관련된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해당 쇼핑몰은 업체명을 ‘나이스마켓’, ‘러그마켓’ 등 지속적으로 변경하며 새로 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박주선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오픈마켓에 입점한 사업자에서 추가할인 가능성, 재고부족 등을 이유로 전화나 SNS 등으로 개별 연락이 오는 경우 이를 거부하고 해당 오픈마켓이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등에 신고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히 판매자가 알려준 사이트가 계좌이체 등의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면 사기판매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소비자들의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피해발생 인터넷 쇼핑몰 리스트(자료제공=서울시)
소비자 피해발생 인터넷 쇼핑몰 리스트(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관계자는 구매 전 해당 쇼핑몰이 의심이 된다면 센터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제공하는 사기 사이트 정보를 확인해 볼 것을 권고했다.

일반적으로 사기 사이트는 한국어로 운영되며 국내 쇼핑몰처럼 보이지만 서버 소재지가 중국·홍콩 등 해외이며 사이트가 생성된 지 얼마 안 되었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시민들의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온라인쇼핑몰 정보 제공 및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문제 해결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별도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도 피해구제·반품·환불·법규 등 전자상거래 관련 질문과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Q&A’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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